본문 바로가기
한국의 맛_전통음식과 요리

"부대찌개 유래, 맛있게 만드는 법과 영양정보"

by 꽃스푼 2024. 1. 17.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한국의 맛현대사가 고스란히 담긴 "부대찌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1년 내내 먹어도 질리지 않는 부대찌개에는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서 가정에서 선뜻 만들어 먹기가 부담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복잡해 보이는 부대찌개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부대찌개
얼큰하고 매콤한 부대찌개

1. 부대찌개 유래

부대찌개의 역사는 다른 찌개에 비해 긴 역사를 갖고 있지는 않지만 대한민국의 현대사에 있어 한국전쟁(6.25 전쟁)을 기점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가슴 아픈 사연이 담긴 찌개이기도 합니다. 해방 직후 미군이 우리나라에 주둔하기 시작하면서 미군 부대에서 반출된 햄, 소시지 등 여러 재료에 김치와 고추장을 섞어 찌개로 만든 것을 시작으로 그 이름이 부대찌개가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도 부대찌개는 한국인이면 누구나 좋아하는 민족음식이 되었고 한민족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부대가 주둔했던 지역이 동두천, 파주,의정부, 평택, 용산이었는데 지역별로 조금씩 만드는 방법이 다르고 존슨탕, 햄찌개, 미군찌개라고 명칭을 다르게 부르기도 했으나 지금은 대부분 부대찌개라고 합니다.

경기도 의정부에 가면 60년대부터 생긴 부대찌개 식당들이 많이 있는데 그 주변 일대로 부대찌개 식당이 하나 둘 늘어나기 시작해서 지금은 "의정부 명물 부대찌개 거리"라는 정식 명칭으로 역사를 보존하고 있으며 관광객들에게도 알려져서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 부대찌개 맛있게 만드는 법

따뜻한 국물과 함께 소시지를 얹어 먹으면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충분하고 자연스럽게 땀이 고슬고슬 맺히면서 해장에도 일품입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사골곰탕 육수 가정에서 흔히 쓰는 양념 재료만 있어도 빠르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재료 (4인기준)

스팸 340g, 부대찌개용 후랑크 소시지 4개, 두부 200g, 쇠고기+돼지고기 다진 육 150g, 대파, 양파, 치즈 한 장, 라면, 당면 한 줌, 떡국떡, 잘 익은 김치 두 줌

 

  • 육수 재료

시중에 판매하는 사골육수, 무, 건다시마 , 물 ( 육수는 넉넉하게 만들어 넣고 끓여가면서 넣어주면 좋습니다)

  • 양념장 재료

고춧가루 4스푼, 국간장 2스푼, 다진마늘 3스푼, 매실 2스푼, 된장 1.5스푼, 쇠고기 다시다 0.5스푼, 청주 1스푼

 

부대찌개

  • 조리 방법

1) 사골육수에 잘게 썰어놓은 건다시마를 넣어서 더 깊은 육수를 만들어 줍니다.

2) 만들어진 육수 종이컵 기준 1/4컵 양으로 양념장 재료에 섞어줍니다. 양념장이 꾸덕해지도록 잘 섞어서 준비해 둡니다.

3) 대파는 얇게 어슷썰기를 해 주고 양파도 얇게 썰어줍니다. 두부는 먹기좋게 잘라 놓습니다.

4) 당면은 물에 담가둡니다.

5) 넓고 얕은 전골냄비(부대찌개용 냄비가 있으면 더 좋습니다)에 준비한 재료인 스팸, 후랑크 소시지, 두부, 대파, 양파, 송이버섯, 떡국떡, 쇠고기+돼지고기 다진육, 잘 익은 김치, 물에 불린 당면을가지런히 놓아줍니다.

6) 냄비 가운데에 양념장을 올리고 육수를 부어줍니다.

7) 육수가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양념장을 풀어주고 라면 사리를 넣어줍니다.

8) 뚜껑을 닫고 강불에서 끓여주면 열효율이 높아져서 더 빠르게 맛있는 부대찌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다 익었을 때 치즈 한 장을 냄비 가운데 얹어주면 됩니다. 매콤한 부대찌개의 맛과 치즈의 조합은 부대찌개의 풍부를 더해줍니다. 이제 갓 지은 따뜻한 쌀밥에 곁들어 먹을 준비가 되었습니다.

3. 부대찌개 영양정보

  • 부대찌개 재료는 사골육수를 비롯하여 쇠고기+돼지고기 다진육으로 국물의 깊이를 더해주기 때문에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소세지와 스팸은 가공육이므로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보다 일일 권장량 기준으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우리가 하루에 아무리 먹어도 스팸 한 통이상 먹지 않고 줄줄이 소세지 기준으로 30알 이상을 먹지 않는다면 괜찮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재료처럼 부대찌게 1인 기준 스팸 2-3장, 프랑크 소세지 하나 정도면 문제 없습니다.
  • 소세지나 스팸처럼 가공육에 들어있는 첨가물의 대부분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요리하기 전에 끓는 물에 데치면 좀더 첨가물의 섭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특히 햄 및 소시지는 칼집을 내어 데치면 첨가물이 빠져나와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 소세지나 스팸 등의 가공육을 섭취하는 날에는 비타민 C, E와 같은 체내 활성산소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야채(브로컬리, 시금치, 파프리카 등)와 과일(키위, 오렌지, 귤, 망고, 파인애 등)을 섭취해 주면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 찌개에서'개'의 의미는 접미어입니다. 간혹 '찌게'로 표기된 식당이 있는데 틀린 표기법입니다.찌개의 어원에 대해서는 정확한 정보는 없지만발효음식인 김치, 고추장, 청국장 된장 따위를 물을 넣고 끓인 음식을 의미할 수 있는 유래로 가정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 꽃스푼의 인생꿀팁 " 에 방문에 주셔서 감사합니다. 1년 내내 먹어도 질리지 않는 매콤하고 얼큰한 부대찌개, 꼭 맛집을 찾아가서 먹지 않더라도 가정에서 건강한 맛으로 즐겨보세요. 한국의 역사와 맛을 전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는민족 음식임이 틀림없는 부대찌개가 더 많이 알려져서 전 세계 사람들이 즐겨 먹는 찌개로 자리매김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Ref.) N-nitrosamines in processed meats: Exposure, formation and mitigation strategies, Journal of Agriculture and Food Research, Volume13,September2023,100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