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의 맛_전통음식과 요리

"된장의 유래, 꽃게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과 영양정보"

by 꽃스푼 2024. 1. 14.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김이 모락모락 나는 된장찌개의 황금레시피를 공유하려고 해요. 가장 구수한 맛을 선보이는 꽃게와 새우의 조합으로 된장찌개를 끓이면 된장의 구수한 맛을 좀 더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 요리의 필수 재료들 중 하나인 된장의 유래와 영양정보까지 얻어가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된장찌개

1. 된장찌개의 유래

된장은 간장과 함께 음식의 간을 맞추고 맛을 내는 데 기본이 되는 재료입니다. 맛있는 된장찌개가 한국 음식에 어떻게 뿌리를 내리게 되었을까요? 우리나라에서 콩을 재배하기 시작한 시기는 초기철기시대 무렵 때부터라고 합니다. 특히 선사시대에 우리의 땅이었던 부여가 콩의 명산지였으므로, 콩으로 간장과 된장이 섞인 것과 같은 걸쭉한 장을 담갔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는 "삼국지" 위지 동이전에도 고구려에서 장 담그기를 잘하였던 것으로 추정할 수 있는 문구들이 곳곳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된장찌개가 한식 밥상에 일상적으로 오르기 시작한 시기조선시대부터입니다. 이 당시 동북아시아에서 발효식품들이 발달하기 시작했는데 일본 미소된장, 중국에서는 황장 두장을 즐겨 먹었습니다.

된장은 크게 메주와 소금물을 부어 익혀 간장을 떠내고 남은 건더기에 소금을 넣어 만드는 것과, 간장을 떠내지 않고 만드는 것으로 나눕니다. 장(醬)이란 적당한 농도의 소금과 함께 콩을 미생물 작용으로 분해해 저장성 발효식품으로 만든 것을 말합니다. 한국의 맛의 주 재료가 되는 장(醬) 에는 된장, 간장, 고추장 등이 있습니다. 된장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청국장·막장·담북장·빰장·빠개장·가루장·보리장 등이 있으며 이런 장들은 지역에 따라 제조법이 다릅니다.

김치 찌개를 포함한 다양한 찌개 음식들의 조리법이 정립된 시기는 1960년대 이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찌개에서'개'의 의미는 접미어입니다. 간혹 '찌게'로 표기된 식당이 있는데 틀린 표기법입니다. 찌개의 어원에 대해서는 정확한 정보는 없지만발효음식인 김치, 고추장, 청국장 된장 따위를 물을 넣고 끓인 음식을 의미할 수 있는 유래로 가정하고 있습니다.

 

2.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법

된장찌개는 고기와 채소, 두부, 버섯 등 각종 부재료와 함께 끓여야 구수한 맛의 시너지가 납니다. 뚝배기에 잘 익은 된장을 풀어서 각종 야채를 넣고 불조절을 하면서 보글보글 끓이면 맛있는 된장찌개를 먹을 수 있습니다.

우거지 청국장과 시중에 판매하는 된장을 섞어서 조리하면 구수한 맛이 더 납니다. 오늘은 우거지 청국장과 된장을 베이스로 한 꽃개 된장찌개의 조리순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재료:

우거지 청국장 1스푼, 시판된장 2스푼, 애호박1/2개, 양파 1/2개, 대파 1대, 감자 2개(작은 것), 두부 1/2모, 꽃게 한 마리, 팽이버섯 약간, 마늘 1스푼, 참기름 한 스푼, 다시마, 멸치, 마른새우, 고추가루

 

  • 조리순서:

1) 종이컵 4컵-5컵 분량으로 물을 넣어주고 멸치, 건새우, 다시마 넣고 15분간 끓입니다. 육수를 만들기 전에 멸치, 건새우, 다시마는 전자 레인지에 비린내가 나지 않게 돌려주면 더 좋습니다. 만들어진 육수는 다른 용기에 옮겨 둡니다.

2) 꽃게는 손질해서 먹기좋게 절단해 줍니다.

3) 뚝배기에 참기름(혹은 들기름)을 두르고 중간불에서 마늘, 얅게 썬 양파, 대파를 볶아줍니다.

4) 3)번 냄비에 물 2-3스푼, 우거지 청국장과 시판된장을 넣고 약물에서 볶아줍니다. 된장의 고소한 향이 충분이 나면 육수를 부어줍니다.

5) 꽃게를 넣고 준비해둔 애호박, 찌개용으로 자른 양파, 대파, 감자, 팽이버섯, 두부을 넣고 중불에서 끓여줍니다.

6) 고추가루를 적당히 뿌려주고 야채의 식감이 살아 있도록 끓여주면 맛있는 꽃게된장찌게가 완성됩니다.

 

3. 된장의 영양정보

된장의 영양정보

100g당 열량이 128cal, 단백질 12g, 지방 4.1g, 탄수화물 14.5g, 회분 17.9g, 칼슘 122㎎, 인 141㎎, 철분 5.1㎎이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B1과 B2도 0.04㎎, 0.2㎎씩 함유되어 있습니다. 에는 단백질이 38%, 리놀산·리놀렌산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지방이 18%이다. 된장은 누룩균이 풍부한 식품이며 된장 특유의 끈적거림과 냄새는 바로 누룩균 때문입니다. 이 누룩균이 바로 우리가 흔히 아는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익균과 유해균의 균형을 만들어 줘서 우리의 장 건강을 유지시켜주고 장내 면역세포를 통해 우리 몸 전체의 면역력을 증가시켜 줄 수 있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바이오틱스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된장을 익히지 않고 아삭 고추,깻잎, 상추 등과 함께 곁들여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오늘도 "꽃스푼의 인생꿀팁"에 방문에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의 접시와 입맛을 풍요롭게 해주는 된장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으셨나요? 매일 먹어도 질리지 않는 맛있는 꽃게된장찌개로 한끼 식사 해 보세요!

 

 

Ref.)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Volume 16 Issue 1 / Pages.37-44 / 2011 / 2287-1098(pISSN) / 2287-8602(eISSN),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IdentificationofPotentialBacillussubtilisProbioticsfromKoreanSoybeanPasteandTheirAntimicrobialandImmuneActivit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