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의 맛_전통음식과 요리

"꼬막 비빔밥 유래, 꼬막 비빔밥 맛있게 만드는 법과 영양정보"

by 꽃스푼 2024. 1. 18.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겨울 제철 음식인 꼬막 비빔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속이 꽉 찬 꼬막은 11월에서 3월에 산란기를 넘긴 시기부터 맛이 들기 시작해 2월 전후로 가장 맛있습니다. 겨울철 제철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보관법이 좋아서 1년 내내 맛있는 꼬막을 언제든 주문해서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백질 필수 아이노산이 풍부해 피로 해소에 좋은 꼬막 비빔밥의 생명은 꼬막 양념장인데요 꼬막 양념장 맛있게 만드는 법, 비빔밥의 유래와 영양정보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꼬막비빔밥

1. 꼬막 비빔밥의 유래

비빔밥은 조선 초기 이전부터 대중적인 음식으로 추정되는데 비빔밥이 공식적인 자료에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800년대 말 조리서인 '시의전서'입니다. 시의전서에는 비빔밥을 만드는 재료와 조리법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는데 오늘날의 조리법과 마찬가지로 나물과 고기 등을 고명으로 얹어서 비벼 먹는 방식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비빔밥은 지역에 따라 여러 종류의 형태로 현대에 이르렀는데 꼬막 비빔밥, 불고기 비빔밥, 멍게젓비빔밥, 육회 비빔밥, 전주비빔밥, 산채비빔밥, 회덮밥 등 지역에 따라 다양한 비빔밥이 있습니다. 비빔밥은 고추장 양념장, 간장 양념장 등 양념장의 종류에 따라서도 다양한 맛을 낼 수 있는데요 다양한 방식으로 확장할 수 있는 한국의 비빔밥은 세계화된 퓨전 한식으로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전통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쫄깃쫄깃 감칠맛이 나는 싱싱한 꼬막 비빔밥을 가정에서 손쉽게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의전서: 조선후기 음식을 조리법에 따라 분류, 정리하여 편찬한 조리서입니다.(참고: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2. 꼬막 비빔밥 맛있게 만드는 법

전라도 지역 벌교의 갯벌이 꼬막 생산지의 최적지로 손꼽히는데요 그 외에도 충청남도 보령시, 경상북도 포항시, 강원도 삼척, 경상남도 거제도 갯벌에서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속살이 통통한 꼬막은 쫄깃한 식감뿐만 아니라 씹을수록 단맛을 느끼기 때문에 비빔밥 고명으로는 최고의 재료입니다. 꼬막을 직접 해감해서 익히면 싱싱하고 쫄깃한 식감과 씹을수록 달달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재료 준비

꼬막 1kg, 쪽파 1줌, 마늘 10쪽, 청양고추 2개, 청주 3큰술, 굵은소금 3-4큰술

 

  • 양념 준비

멸치 다싯물 1컵(종이컵 기준), 간장 5큰술, 고춧가루 2큰술, 설탕 1큰술, 매실 1/2스푼,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 1큰술, 식초 1/2큰술

 

  • 싱싱한 꼬막 고르는 방법, 해감 및 익히는 방법

1) 꼬막을 고를 때는 신선하고 건강한 상태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껍질의 윤기와 주름골이 선명한 것이 좋으며 만져 보았을 때 입을 다물고 깨지지 않는 껍질을 선택해야 합니다.

2) 볼에 꼬막과 물을 넣어 깨끗한 물이 나올 때까지 깨끗이 씻어줍니다. 그다음 굵은소금 3-4 큰술을 큰 볼에 넣고 물을 붓고 해감을 합니다.

3) 적어도 1시간 정도 해감과정을 거칩니다. 검은 비닐봉지로 볼을 둘러싸주면 꼬막의 활동성이 커져서 해감속도가 더 빨리질 수 있습니다. 해감이 되면서 이물질이 나오면 다시 씻어주고 이 과정을 3번 정도 반복해서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4) 해감이 끝났다면 끓는 물에 청주 3큰술을 넣고 2-3분간 데쳐줍니다. 꼬막의 껍질이 하나둘씩 입이 벌려질 때쯤에 불조절을 약하게 해 주고1분 안에꺼 주고 제대로 익었는지 확인해 줍니다. 너무 익히면 꼬막이 질겨지기 때문에 적당히 익혀주어야 합니다.

5) 알맞게 익은 꼬막은 껍질 연결부위를 수저로 병마개 따듯이 올려주면 깨끗하게 열립니다. 꼬막살만 깔끔하게 분리해서 비빔밥 재료를 준비해 주면 됩니다.

  • 조리과정

1) 해감 과정과 질기지 않을 정도로 끓는 물에 익혀준 꼬막을 준비해 둡니다.

2) 준비한 쪽파는 꼬막길이와 비슷하게 잘라주고 청양고추와 마늘은 얇게 썰어줍니다.

3) 양념장 재료를 함께 섞어서 되직하게 만들어 줍니다. 식초는 마지막에 넣어줍니다. (멸치 맛국물 1/2컵, 간장 5큰술, 고춧가루 2큰술, 설탕 1큰술, 매실 1/2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 1큰술, 식초 1/2큰술)

4) 만든 양념장은 쪽파, 꼬막, 청양고추, 마늘과 함께 버무려 줍니다.

5) 따뜻하고 고슬고슬한 흰밥 위에 양념장에 버무려준 꼬막을 적당한 양으로 얹어주면 맛있는 꼬막 비빔밥이 완성됩니다.

 

3. 꼬막 비빔밥 영양정보

  • 꼬막 비빔밥은 단백질, 필수아미노산인 아르기닌, 류신, 트레오닌, 비타민 A, 비타민 B 등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한 음식입니다. 
  • 꼬막에 들어있는 타우린 성분은 간 기능 개선과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고 셀레늄은 노화 억제와 항산화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 꼬막은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해서 어린이의 성장발육을 돕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꼬막에는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오늘도 "꽃스푼의 인생꿀팁" 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꼬막비빔밥을 조리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간단하게 가정에서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꼬막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수 있는데 맛있는 양념장과 쪽파, 청양고추, 마늘을 함께 넣어 슥삭 비벼 먹으면 맛있고 건강한 한 끼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