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의 맛_전통음식과 요리

"무장아찌 유래, 맛있게 만드는 법과 영양정보"

by 꽃스푼 2024. 1. 22.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새콤달콤한 '무장아찌' 만드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무장아찌한국 고유의 발효식품입니다. 무장아찌는 다른 요리와 함께 먹으면 풍미를 더 살려주기 때문에 우리 식탁이나 식당에서 배추김치처럼 자주 등장하는 반찬류입니다. 무장아찌의 유래, 맛있게 만드는 법과 영양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피클
무장아찌, 무피클

1. 무장아찌 유래

장아찌의 표준어는 장아찌가 아니고 '장아찌'로 읽어야 맞춤법에 맞는 표현이라고 합니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장아찌오이, 무, 마늘 따위의 채소를 간장이나 소금물에 담가 놓거나 된장, 고추장에 박았다가 조금씩 꺼내 양념하여서 오래 두고 먹는 음식이라고 정의하였는데 현대에 와서는 설탕에 절여서 치킨무처럼 새콤달콤하게 먹는 조리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통적인 짭조름한 맛의 장아찌의 유래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고려시대 중엽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이규보가 지은 시 '가포육영'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포육영여섯 가지 채소재배에 관한 기록을 시인데 이 시에서는 무장아찌와 장에 담근 오이장아찌의 형태가 등장하기 때문에 장아찌의 기원을 고려시대 중엽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무장아찌 외에도 오랜 역사동안 그 종류가 다양해서 간장, 고추장, 된장, 소금, 젓갈 등을 이용한 것까지 포함하면 200종류가 넘는다고 합니다. 제철에 맞는 재료에 따라 그 종류도 다양한데요 양파 장아찌, 마늘장아찌, 버섯종류 장아찌, 더덕장아찌, 깻잎장아찌, 곰취 장아찌, 곶감 장아찌, 매실 장아찌, 땅두릅 장아찌, 부추장아찌, 머위장아찌, 부추장아찌, 간장고추 장아찌, 된장고추 장아찌, 상추 장아찌, 노각 장아찌, 마늘종 장아찌등이 있습니다.

 

2. 무장아찌 맛있게 만드는 법

무장아찌는 전통적으로 짭조름한 맛에 설탕과 매실청이 들어가지 않지만 현대적인 맛의 새콤달콤한 간장 무장아찌(무피클) 만드는 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 무장아찌 재료

무 3kg, 마늘 10알, 청양고추 6개, 청고추 10개, 홍고추 5개

  • 다시 국물 재료 (200ml =종이컵 1컵)

물 500ml, 표고버섯 5개, 다시마(가로 10cm*세로 10cm), 무 1/4개

  • 간장 국물

설탕 1컵,물 400ml, 매실청 1/2컵(종이컵), 진간장 500ml, 식초 300ml

  • 조리방법

1) 무 2개(3kg)를 가로길이 5 cm로 썰어주고 다시 각각을 기다란 기둥모양의 직육면체로 썰어줍니다.

2) 청양고추, 청고추, 홍고추는 1cm로 썰어줍니다. 마늘은 2~3조각으로 잘라서 넣습니다.

3) 다시 국물은 충분히 식혀 두고 다 식은 다시 국물에 설탕 1컵, 물 400ml, 매실청 1/2컵(종이컵), 진간장 500ml, 식초 300ml를 넣어 냉장고에 둡니다.

4) 용기에 썰어 놓은 무와 고추들을 차곡차곡 얹어줍니다. 여기에 냉장고에서 충분히 차가워진 간장 다시 국물을 넣어줍니다.

5) 12시간이 지나면 무에 양념이 충분히 배이고 숙성이 되어 맛있는 무장아찌가 완성됩니다.

 

3. 무장아찌 영양정보

  • 무장아찌는 숙성되는 과정에서 각종 유기산과 아미노산이 생성되어 식욕촉진에 도움을 주고 변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며 무나 채소 등에 부족한 필수 아미노산을 간장에 절이게 되면 간장이 보완해 주어 피로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는 끓여서 조리하는 것보다 생으로 채를 썰어 절이는 것이 영양가가 높으며 항산화작용을 하는 비타민C와 체내 에너지를 만들어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비타민B가 풍부하며 시니그린 성분이 들어있어 기관지 내 점막을 보호해 목감기나 가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청양고추의 캡사이신은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심혈관계 질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체지방 연소를 도와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비타민C는 면역력을 증가시켜 주고 콜라겐 생성 과정에 관여하므로 피부 건강을 유지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 간장은 콩을 재료로 사용하여 발효한 것이므로 이 과정에서 생성된 필수 아미노산 메티오닌은 간의 해독 작용을 돕습니다. 이러한 해독 효과는 혈액을 맑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간장에 포함된 칼숨과 인은 뼈조직을 단단하게 돕는 작용을 하며 식물성 단백질로써 야채와 곁들여 먹을 경우 영양의 균형을 맞춰줄 수 있습니다.

 

오늘도 "꽃스푼의 인생꿀팁"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장아찌(무피클)는 현대에 와서는 다양한 맛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느끼한 음식과 곁들여 먹거나 밑반찬으로도 탁월한 발효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고기류와 기름진 음식과의 최고의 찰떡궁합인 무장아찌를 홈메이드 레시피로 만들어 보세요.

 

 

Ref.) Protective effect of fresh and processed Jalapeño and Serrano peppers against food lipid and human LDL cholesterol oxidation, Food Chemistry 2012